성경공부,오늘묵상

기독교 기초교리에 대한 정리1 – 들어가며

무주이장 2019. 9. 18. 09:13

 

기독교 기초교리에 대한 정리1 – 들어가며

 

요즘은 기초교리 강좌를 듣고 있습니다.

 

중세 암흑시대의 주역이었던 교회가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세속에서의 권력을 잃어가던 그 시절 인본주의라는 인간 중심의 사고가 이후 유럽을 거쳐 전 세계에 근대화의 상징인양 퍼져갑니다. 이성과 지성이 강조되고 인간의 감성 또한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는 생각까지 발전한 인본주의는 지금의 대세입니다. 

 

권력이 부패하면 새로운 권력으로 대체되는 것이 인간사입니다. 교회가 이 세상에서 조롱 받는 것은 그동안 교회가 한 행태가 부패하고 부조리했다는 반증입니다. 저도 그런 교회를 조롱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다 교회를 다니면서 예수님을 알게 되고 하나님을 믿는 과정을 겪었습니다. 올해에는 세례도 받을 생각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것이 인간 중심의 사고에 익숙한 저로서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기독교에 관한 책들을 읽고 묵상이란 것을 하면서도 무엇인지 구멍이 뚫린 듯 허술하고 치밀하지 못한 논리에 불만이었습니다. 제가 기초교리를 배우려고 생각한 동기입니다. 

 

기초교리 강좌는 모두 8번의 강의로 이뤄집니다.

 

1. 교리와 성경

 

2. 하나님을 아십니까?

 

3. 성경이 말하는 인간

 

4. 언약의 성취자 예수 그리스도

 

5.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6. 이미 이루어진 구원

 

7. 이루어가는 구원과 교회

 

8. 개인과 세상의 종말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교리의 정의와 교리를 알게 하는 성경을 이해하고, 이후 하나님, 인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학적인 이해를 한 후 구원에 대한 교리와 종말론을 가르치려는 의도가 보입니다. 

 

처음 법대에서 민법을 배우며 익히 알던 단어의 개념이 법적 용어로써는 달리 쓰인다는 것을 안 서툼을 다시 느끼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