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
서양 미술사를 읽다가 다시 우리 문화재를 읽으니 한자어로 된 용어들이 나옵니다. 읽을 때는 관심을 두다가 나중에 서서히 잊어버리는 것을 예상하고 용어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미술이야기를 읽으면서도 정리를 해보려고 했으나 ‘뭐 거기까지…’라고 생각했지만 우리 문화재와 관련한 용어는 정리해 두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비록 한자어이지만 우리가 쓰는 말이니 간혹 보며 기억해두기 위한 목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종묘(宗廟) : 역대 제왕과 왕비들의 혼을 모신 사당이다, 즉 일종의 신전이다.
혼백(魂魄) : 사람은 죽으면 혼은 하늘로 가고, 백은 땅에 묻힌다고 한다. 그래서 혼은 사당에 모시고 백은 무덤에 모신다.
종묘제례(宗廟祭禮) : 종묘에서 제사를 지내는 예법을 말한다. 쉽죠~~
종묘제례는 5월 첫째 주 일요일과 11월 첫째 주 토요일에 열려 1년에 두 번 지낸다.
좌묘우사(左廟右社) : 유교 경전의 하나인 주례의 고공기에서는 도읍의 왼쪽에 종묘, 오른쪽에 사직을 세우라고 했다. 이를 말한다. 좌묘우사에서 왼쪽이 더 상위의 개념이니 그중 종묘를 더 중요시했음을 알 수 있다.
주례(周禮)의 고공기(考工記) : 도성과 궁궐에 관한 규정이 있다.
사직(社稷) : 사는 토지의 신, 직은 곡식의 신을 말한다. 즉 백성들의 생존 토대를 관장하는 신을 받들어 모신 것을 말한다.
조천(祧遷) : 유교의 예법은 제사를 5대 조상까지만 지낸다(5대봉사, 5代奉祀) 6대 조상이 돌아가시면 1대 조상은 종묘에서 나오고 6대조가 맨 아랫자리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매안(埋安) : 조천된 신주는 땅에 묻는다. 이를 말한다. 아마도 무덤 앞에 묻는 모양이다. .
불천위(不遷位) : 5대 봉사를 한다는 것은 그 윗대 조상의 신주는 땅에 매장하여 안치하고 더 이상 제를 지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그 예외로 신위를 옮기지 않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공덕이 많은 임금의 신위는 변함없이 계속 모신다는 뜻이다.
말폐현상 : 하나의 제도가 후대로 가면서 원래의 좋은 취지마저 잃어버리는 것을 말폐현상이라고 한다. 이 현상이 나타나면 그 사회는 머지않아 종말을 고하고 마는 법이다.
칠사당(七祀堂) : 종묘의 정전 담장 안에 천지자연을 관장하는 일곱 신을 모신 사당이다. 칠사란 궁중을 지키는 민간 토속신앙의 귀신들로 이들의 도움이 없으면 세상을 잘 다스리기 힘들 것이다.
1. 사명(司命 : 인간의 운명을 관장한다)
2. 사호(司戶 : 인간이 거주하는 집을 관장한다)
3. 사조(司竈 : 부엌의 음식을 관장한다)
4. 중류(中霤 : 지붕을 관장한다)
5. 국문(國門 : 나라의 성문을 관장한다)
6. 공려(公厲 : 상벌을 관장한다)
7. 국행(國行 : 여행을 관장한다)
월대(月臺) : 종묘의 정전에서 제례를 지내기 위한 공간을 말한다.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 세종대왕의 명으로 착수되어 성종 5년(1474년 결실을 본 예전으로 예와 악에 의해 백성을 교화하는 예악 정립(禮樂定立)의 예전(禮典)이다. 경국대전이 법전이라면 함께 조선 사회를 유지하는 양대 축인 예전이다.
1. 길례(吉禮) : 조상과 대자연에 복을 기원하는 종묘. 사직. 선농. 선잠. 기우. 산천에 지내는 제례다.
2. 가례(嘉禮) : 기쁨의 의식으로 명절 의식, 왕비 책봉, 왕자와 공주의 혼례, 원로대신에 베푸는 양로잔치인 기로연 등이 다
3. 흉례(凶禮) : 장례의식으로 국장을 비롯한 상례다.
4. 군례(軍禮) : 군대 의식으로 임금이 참석하는 활쏘기, 군대의 열병, 무술 시범식 등이다.
5. 빈례(賓禮) : 외교 의식으로 중국, 일본, 유구(지금의 일본 오키나와) 등 외국 사신을 맞이하는 의식이다.
보태평(保太平) : 세종대왕이 작곡한 제례악으로 종묘제례에서 연주되었다. ‘태평성대를 이룬다’는 뜻으로 문덕(文德)을 칭송한 곡이다.
정대업(定大業) : 역시 세종대왕이 작곡한 곡으로 종묘제례에서 연주되었다. ‘대업을 안정시켰다’는 뜻으로 무공(武功)을 찬양한 제례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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